CA PLAN의 최근 작업은 온라인, 모바일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 NC SOFT의 R&D Center 로비를 리뉴얼하는 프로젝트였다. 이곳 로비는 게임 속 가상 공간이라는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나가는 기업 NC의 얼굴이 되는 공간이다. 이에 CA PLAN은 NC가 지향하는 비전을 교감하고 경험할 수 있으며, 기업의 아이덴티티가 은유적으로 드러나는 새로운 공간으로 로비를 완성했다.

 

 

 

CA PLAN은 ‘공존(Coexistence)’을 키워드로 NC가 창조하는 게임 속 세계와 현실 세계가 공존하는 콘셉트의 로비 공간을 새로 디자인했다. 로비로 들어서자마자 정면에는 가로 13.5 m, 세로 4.3 m의 고해상도 미디어 월을 설치했고, 착시효과 ‘Illusion’을 통해 가상과 현실의 경계를 모호하게 보이도록 했다. 이곳은 하이퍼 플랫폼으로 회사 내 커뮤니케이션 창구로 활용되고, 추후 다양한 이벤트가 이루어질 수 있는 상징적인 장소가 되는 곳이다.

 

 

 

하이퍼 플랫폼을 지나 동측의 게이트로 진입하면 NC의 미디어 갤러리를 만나게 된다. 23 m 가량의 인터랙티브 갤러리에는 NC가 만들어낸 게임의 원화, 캐릭터를 실루엣으로 연출한 미디어 아트가 펼쳐진다. 여기에 공간 디자인 요소인 루버를 활용해 디스플레이가 루버 사이로 스며 나오는 듯 연출했으며, 갤러리를 지나는 사람들의 동선에 따라 캐릭터가 나타났다가 사라지거나, 가까이 다가서면 루버와 디스플레이 너머의 캐릭터 역시 서서히 다가오는 등 인터랙티브한 효과를 의도했다. 이 공간을 통해 CA PLAN은 가상과 실제의 혼합이라는 주제를 더욱 생동감 있게 표현해냈다.

 

 

 

하이퍼 플랫폼 뒤편으로는 NC 카페가 자리한다. 볼드한 게이트를 지나면 만나볼 수 있는 NC 카페는 천장에서부터 벽으로 이어져 내려오는 커브 형태의 벽체가 공간을 감싸고 있다. 천장 구조의 레이어 사이에는 간접 조명을 매립해 커브 벽체의 흐름을 더욱 강화했고, 측벽의 미러월은 공간과 구조물을 반사하며 공간감을 확장한다.

 

 

 

NC가 만들어내는 게임 속 세계는 단순한 가상의 공간이 아닌, 현실만큼 생생하며 창조적인 세상이다. 이 안에서 또 다른 삶을 살아가는 유저들은 이 세상을 통해 수많은 다른 세상을 경험하고, 또 다른 자아를 생성한다. CA PLAN은 이런 특징에 주목해 가상 공간과 물리 공간의 혼합을 시도해 NC SOFT R&D 센터의 새로운 로비 공간을 완성했다.

저작권자 ⓒ Deco Journal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